개미 이야기

묵비와 개미 네오 사육장 리뷰.

King's Gambit 2022. 8. 31.
반응형

기존에 개미들이 쓰는 집이 너무나 지저분해져 이사를 할 필요성이 느껴졌고 새로운 개미 사육장을 구입하기 위해 '개미 마을' 카페에서 사육장을 검색해 보았는데 최근에 '묵비와 개미'님이 만든 사육장과 '천만돌이'님이 만든 사육장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았다. 두 분이 만든 사육장 모두 좋아 보였지만 나는 이전에 거래한 적이 있었던 묵비와 개미님의 사육장을 구입하기로 하였다.

 

묵비와 개미의 스마트 스토어에 들어가면 여러 종류의 사육장이 있는데 그중에 무한 확장이 가능한 네오 사육장이라는 것을 선택하였다. 네오 사육장에도 투룸 사육장, 네오 사육장, 하프 사육장, 보조 사육장, 하프 보조 사육장 등 여러 종류가 있었는데 나는 네오 투룸 사육장 두 개와 보조 사육장 한 개, 하프 보조 사육장 한 개를 구입하였다.

네오 사육장(왼쪽)과 네오 투룸 사육장(오른쪽)

메인이 되는 사육장을 구입할 때 네오 사육장과 네오 투룸 사육장을 두고 고민을 했는데 검은왕개미와 흑색패인왕개미, 이 둘의 대형종을 이사시킬 예정이라 좀 더 공간이 넉넉한 것이 좋을 것 같아 네오 투룸 사육장을 선택하였다. 가로, 세로, 높이의 길이가 각각 8.5cm, 8.5cm, 2.5cm로 아주 큰 편이 아니라 개체수가 조금 많은 경우 네오 사육장보다는 네오 투룸 사육장이 훨씬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구성품으로는 네 방향으로 뚫려있는 입구를 막을 수 있는 고무마개 4개와 사육장들을 합칠 때 고정시킬 수 있는 고정핀 3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장치(유리병, 스펀지), 빛을 차단할 빨간색 아크릴 덮개, 이사용 호스 등이 있다. 

 

사육장을 받아 이러저리 살펴보았을 때 첫인상은 정말 세심하게 잘 만들어졌구나 하는 것이었다. 내가 알기로 묵비와 개미님이 개미 사육장을 제작하신 지도 몇 년 된 걸로 아는데 그동안 노하우가 쌓이셔서인지 참으로 치밀하게 잘 설계하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네오디움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투룸 사육장과 보조 사육장을 결합할 때 용이했던 점, 수분 공급장치로 인해 손쉽게 수분 공급을 할 수 있는 점, 회전문을 돌려 개미들의 활동공간을 제한할 수 있는 점등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 다른 대부분의 사육장들과 마찬가지로 개미들이 사육장 내부에 있는 상태에서는 사육장을 청소 할 수가 없는 점이었다. 사육장 청소를 하려면 역시 개미들을 다른 사육장으로 이사시킨 후에야 가능할 것 같았다. 지금은 판매를 안 하지만 과거에 '쉬운 개미'님이 판매하였던 사육장을 제외하면 사육장 내부에 개미가 있는 상태에서 사육장을 청소할 수 있는 제품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 한 가지, 위 사진에서 살구색을 띠고 있는 부분이 석고인데 개인적으로 사육장에 석고가 있으면 항상 곰팡이가 생겼던지라 사육장 내부에 석고가 있는 점은 개인적으로 아쉬웠다. 지금 사육장을 사용한 지 한 달 정도가 되어가는데 안타깝게도 우려했던 곰팡이가 석고 부분에 생기고 말았다. 하지만 생긴 게 검은색을 가진 곰팡이인지라 이것은 개미가 살아가는 데 크게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하니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 

 

앞으로 사육할 개미의 개체수를 더 늘릴 생각은 없지만 혹시나 또 개미 사육장이 필요한다면 이 묵비와 개미의 네오사육장을 구매하지 않을까 싶다. 가격도 제품의 질에 맞게 적당한 거 같고 무한히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매우 매력적인 제품인 것 같다.

반응형

'개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작 먹이 급여 시 주의할 점.  (1) 2023.11.02
개미를 2년 기르고 알게 된 점.  (0) 2022.07.03
개미 이사시키기.  (0) 2021.03.16
동면 깨우기.  (2) 2021.01.30
2020.11.25. 사육일기(동면)  (0) 2020.1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