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론 이야기

코로나 백신 안에 산화그래핀이?

King's Gambit 2022. 1. 1.
반응형


아주 심각한 얼굴로 뭔가를 보도하고 있는 왼쪽의 스튜 피터스라는 사람은 지속적인 가짜 뉴스 유포로 유튜브에서 채널이 삭제된 사람이다. 오른쪽의 제인 루비란 사람은 심리학 박사학위 소지자인데 자신의 SNS 프로필에는 의학 전문가 혹은 국제보건경제학자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는 사람으로 우리나라에도 의사로 많이 소개되고 있다. 이 두 사람은 코로나 백신의 주성분이 산화 그래핀이며 이것이 뇌졸중과 심장마비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이 산화 그래핀 자체가 전자기력을 갖고 있어 백신을 맞은 사람들의 몸에 쇠붙이나 자석이 붙는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스페인 알메리아 대학의 파블로 캄프라 교수의 보고서를 근거로 하고 있다. 캄프라 교수가 자신에게 배달된 화이자 백신 병 속의 성분을 분석해 보았더니 산화 그래핀이 나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식은 SNS와 블로그 등에 널리 퍼지기 시작했는데 역시나 제대로 된 검증은 해보지 않고 그저 외국의 박사가 산화그래핀을 발견했고 그 이후로도 여러 사람에 의해(앞서 포스팅한 로버트 영, Franc Zalewski 등의 사이비 과학자들)이 산화그래핀이 백신에서 발견되었다고 하여 백신속의 산화그래핀 존재를 거의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들 주장의 근거가 되는 스페인 알메리아 대학의 보고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신뢰성이 한참 떨어져 있다.

이 보고서는 2021년 6월 28일에 스페인 알메리아 대학의 파블로 캄프라 교수가 작성한 것인데 이 캄프라 교수는 보고서에서 택배로 받은 화이자 라벨이 붙은 병에 들어 있는 현탁액 0.45밀리리터를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 택배로 전달된 병은 출처도 알 수 없고 출처에 대한 추적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가짜 백신일 수도 있고 진짜 백신 안에 누군가 다른 물질을 넣었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특히 의심스러운 점은 이 분석을 의뢰한 사람이 D. 리카르도 델가도 마르틴이라는 사람인데 대표적인 백신 반대론자로서 지속적으로 코로나 백신과 관련해 각종 음모론과 가짜 뉴스를 유포해 온 사람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캄프라 교수는 백신 반대론자로부터 출처도 모르고 추적도 안 되는 물질을 받아서 분석하여 보고서를 써낸 것이다.

두 번째 문제로는 이 보고서가 정체불명의 물질 속에 산화그래핀이 있다고 결론을 내린 방식에 있다. 캄프라 교수는 현미경으로 이 물질을 살펴본 후에 기존의 과학저널에 발표된 산화그래핀 이미지와 비교를 했다. 이렇게 비교를 한 후 둘이 서로 높은 유사성을 보이기 때문에 이 정체불명의 내용물 속에 산화 그래핀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다. 하지만 캄프라 교수 역시도 분석 대상이 출처를 알 수 없는 표본 하나에 불과하고 더 정확한 연구를 위해서는 좀 더 많은 표본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현미경을 통한 관찰 분석이 이 내용물에 산화 그래핀이 포함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는 것은 아니라고 인정했다. 또한 그래핀에 대한 특허를 가진 카이스트 신소재공학과 김상욱 교수는 이 보고서에 나온 이미지를 보고 "산화 그래핀은 둥근 형태가 아니라 평면 형태의 판상인 물체라서 둥근 모양이 산화 그래핀일 수는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출처를 알 수도 없는 물질을 분석하였고 그 분석 방법도 비과학적인지라 애초에 알메리아대학 당국의 승인을 얻지 못하였다. 이 논문이 백신 음모론자들에 의해 화제가 되자 알메리아 대학은 이 보고서가 공개되고 며칠 후 트위터를 통해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였는데 이 보고서를 근거로 코로나 백신속에서 산화그래핀과 같은 물질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완전히 거짓이며 보고서 자체에서 경고하듯이 알메리아 대학은 보고서에 동의하지도 않고 보고서를 공유하지도 않는다고 못 박았다.

이 보고서를 작성한 캄프라 교수 역시도 이 보고서는 자신이 맡은 연구 용역에 관한 예비 보고서이고 보고서의 결론은 잠정적일 뿐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조사 대상에 대한 알메리아 대학의 공식 입장을 반영하지는 않는다고 말하였다.

결과적으로 백신 음모론자들의 주장에 근거가 되었던 이 보고서는 과학적인 근거로 삼기에는 무척이나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하지만 국내외 많은 사람들에 의해 '스페인 알메리아대학의 교수가 백신에서 발견한 충격적인 사실'이라면서 그 어떤 검증도 거치지 않은 채 여전히 널리 퍼지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반응형

댓글